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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녘공부일지
[프로그래머스 C#] Lv.4 지형 이동 본문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2050
1. 정답코드 및 핵심 아이디어, 유의사항
주어진 조건에 따라 최소 비용으로 모든 지형을 갈 수 있는 사다리를 놓는 경우 비용의 총합을 구하는 문제
- 모든 지형을 탐색할 때까지 1, 2번을 반복
1. 사다리 없이 갈 수 있는 지형 탐색
- BFS 알고리즘을 이용해 현재 갈 수 있는 지형을 탐색
- 사다리 없이 갈 수 없는 지형은 우선순위 큐에 담아 놓음
2. 최적의 위치에 사다리를 놓음
- 1번 탐색이 종료되는 시점에 탐색된 지형에서 사다리를 놓아야 갈 수 있는 지형이 우선순위 큐에 담겨있게 됨
- 이미 탐색된 지형이 우선순위 큐 안에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, 탐색되지 않은 지형이 나올 때까지 Dequeue()
BFS 알고리즘
https://godgjwnsgur7.tistory.com/47
우선순위 큐
https://learn.microsoft.com/ko-kr/dotnet/api/system.collections.generic.priorityqueue-2?view=net-8.0
+ 일반적인 코딩테스트 환경은 C#의 우선순위 큐가 생기기 전의 버전이기 때문에 따로 구현 해서 사용해야 함
주석 참조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public class Solution
{
public struct Pos
{
public int y;
public int x;
public Pos(int y, int x)
{
this.y = y;
this.x = x;
}
}
public int solution(int[,] land, int height)
{
int answer = 0;
int length = land.GetLength(0);
int count = length * length; // 모든 지형의 수
int currCount = 0; // 현재 갈 수 있는 지형의 수
var dirY = new int[4] { 0, 0, 1, -1 };
var dirX = new int[4] { 1, -1, 0, 0 };
var boolArrays = new bool[length, length]; // 방문배열
PriorityQueue pq = new PriorityQueue(); // 커스텀 우선순위큐
// 초기 값 세팅 (0,0) 좌표에서 탐색 시작
var queue = new Queue<Pos>();
queue.Enqueue(new Pos(0, 0));
boolArrays[0, 0] = true;
currCount = 1;
// 모든 지형을 탐색할 때까지 반복
while (currCount != count)
{
// 1. 사다리 없이 갈 수 있는 지형 탐색
while (queue.Count > 0)
{
Pos currPos = queue.Dequeue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Pos movePos = new Pos(currPos.y + dirY[i], currPos.x + dirX[i]);
// 범위 벗어남
if (movePos.y < 0 || movePos.y >= length ||
movePos.x < 0 || movePos.x >= length)
continue;
// 이미 탐색한 지형
if (boolArrays[movePos.y, movePos.x])
continue;
int cost = Math.Abs(land[currPos.y, currPos.x] - land[movePos.y, movePos.x]);
if (cost <= height)
{
// 이동이 가능한 경우
boolArrays[movePos.y, movePos.x] = true;
queue.Enqueue(movePos);
currCount++;
}
else
{
//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
DataClass dataClass = new DataClass(movePos, cost);
pq.Enqueue(dataClass);
}
}
}
// 최적 위치에 사다리 설치
if (currCount != count)
{
Pos movePos = new Pos(0, 0);
int cost = 0;
// 최적 위치 찾기
while (pq.Count > 0)
{
DataClass dataClass = pq.Dequeue();
if (boolArrays[dataClass.pos.y, dataClass.pos.x] == false)
{
movePos = dataClass.pos;
cost = dataClass.cost;
break;
}
}
// 사다리를 설치해 갈 수 있게 된 지형 추가
answer += cost;
queue.Enqueue(movePos);
boolArrays[movePos.y, movePos.x] = true;
currCount++;
}
}
return answer;
}
// 우선순위 큐의 기준이 되는 데이터
public class DataClass
{
public Pos pos;
public int cost;
public DataClass(Pos pos, int cost)
{
this.pos = pos;
this.cost = cost;
}
}
// 커스텀 우선순위 큐 cost를 기준으로 최소 값을 반환하는 자료형
public class PriorityQueue
{
private List<DataClass> heap = new List<DataClass>();
public int Count => heap.Count;
public void Enqueue(DataClass data)
{
heap.Add(data);
int now = heap.Count - 1; // 추가한 노드 위치 (트리 마지막 레벨 왼쪽)
while (now > 0)
{
int next = (now - 1) / 2; // 부모 노드 (트리)
if (heap[now].cost > heap[next].cost) break;
// 부모노드보다 추가한게 작으면 Swap
DataClass temp = heap[now];
heap[now] = heap[next];
heap[next] = temp;
now = next;
}
}
public DataClass Dequeue()
{
DataClass ret = heap[0]; // 리턴 값
int lastIndex = heap.Count - 1;
heap[0] = heap[lastIndex];
heap.RemoveAt(lastIndex);
lastIndex -= 1;
int now = 0;
while (true)
{
int left = 2 * now + 1;
int right = 2 * now + 2;
int next = now;
// 왼쪽보다 크면 왼쪽으로 보내기
if (left <= lastIndex && heap[next].cost > heap[left].cost)
next = left;
// 오른쪽보다 크면 오른쪽으로 보내기
if (right <= lastIndex && heap[next].cost > heap[right].cost)
next = right;
if (next == now)
break;
DataClass temp = heap[now];
heap[now] = heap[next];
heap[next] = temp;
now = next;
}
return ret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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