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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 - Issue Memo] 런타임에서 SkyBox 변경 시, Lighting, Fog 세팅이 갱신이 되지 않는 이슈 본문
[Unity - Issue Memo] 런타임에서 SkyBox 변경 시, Lighting, Fog 세팅이 갱신이 되지 않는 이슈
주녘 2024. 12. 8. 20:091. 발생한 이슈
런타임에서 각 스테이지에 따라 다른 SkyBox, Ohter Settings의 Fog 세팅 값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생한 이슈로, SkyBox를 런타임에 세팅했을 때, Lighting, Fog 값이 갱신 및 적용되지 않아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이 발생
2. 발생 원인 - 전역 조명(GI)
- Lighting이 어두워지는지는 이유는 전역 조명(GI)에 있다고 함
https://discussions.unity.com/t/loading-scene-additively-causes-change-in-lighting/687635
위 링크 내용에 따르면, 유니티의 스카이박스는 Light를 "Sun"으로서 하늘을 어떻게 렌더링할지 정한다고 함
+ 스카이박스가 렌더링되고 Lighting이 계산되는데, 이 때 Sun이 비활성화 상태이면 전역 조명(GI)이 제대로 계산되지 않아서 이슈가 발생한 게 아닌가 추측
3. 이슈 해결책
1) Auto Generate 활성화
- Skybox는 SkyManager에 의해 컨트롤 된다고 함
- 매뉴얼에 따르면 Auto Generate를 활성화하면 해결할 수 있음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1.3/Manual/using-skymanager.html
LightingSettings lightingSettings = new LightingSettings();
lightingSettings.autoGenerate = true;
Lightmapping.lightingSettings = lightingSettings;
2) DynamicGI.UpdateEnvironment(); // 채택
- RenderSettings을 마친 후 명시적으로 호출함으로써 환경 큐브을 업데이트(예약)하여 해결 가능
- 바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아닌 예약하는 것이므로, 1프레임 이상 지연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여 사용
https://docs.unity3d.com/6000.0/Documentation/ScriptReference/DynamicGI.UpdateEnvironment.html
RenderSettings.skybox = skyboxMaterial;
RenderSettings.ambientIntensity = 1f;
RenderSettings.reflectionIntensity = 1f;
RenderSettings.fog = true;
RenderSettings.fogColor = Util.HexColor("#1697DD");
RenderSettings.fogMode = FogMode.ExponentialSquared;
RenderSettings.fogDensity = 0.002f;
DynamicGI.UpdateEnvironment();
4. Before & After
- 오랜만에 오래 삽질한 이슈였는데, 코드 한 줄로 해결되어 조금 허무한 감도 있지만 해결하여 뿌듯했다.
- 처음에는 무엇이 문제인지를 식별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 검색하기도 어려웠던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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