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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MonoBehaviour Life Cycle (생명주기) 본문
1. Initialization, Editor
- Awake() : 프리팹 인스턴스화 직후에 호출 ( 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어야 함 )
- OnEnable() : 오브젝트가 활성화 될 때마다 직후에 호출
- Reset() : 오브젝트에 최초로 스크립트가 연결될 때나 Reset 커맨드 사용 시 호출
- Start() : 활성화된 후 첫 프레임 업데이트 직전에 호출 ( 한번만 호출 )
2. Physics
- FixedUpdate() : Fixed Timestep에 설정된 값을 기준으로 일정 주기마다 호출
-> 프레임에 독립적인 물리연산 등에 쓰임
- StateMachineBehaviour callback : 애니메이션 상태에 따라 호출됨
- OnTirgger ~ : 충돌체가 트리거일 경우 발생되는 이벤트 함수 ( Kinematics, 물리효과 X ) :
- OnCollider ~ : 충돌체가 콜라이더일 경우 발생되는 이벤트 함수 ( Dynamics, 물리효과 O ) :
- yield WaitForFixedUpdate : FixedUpdate 반환 후 호출
3. Input Events
- 마우스, 키보드 등의 이벤트 발생 시 호출
4. Game Logic
- Update() : 매 프레임마다 호출 ( 스크립트 활성화상태에서만 호출됨 )
- yield ~ : Update()가 반환된 후 처리 ( 예외 : WaitForFixedUpdate() - Physics : )
- LateUpdata() : 게임 로직의 함수가 다 호출되고 난 후 게임 로직 파트 마지막에 호출
-> 카메라 등의 어떤 오브젝트를 따라가는 등의 기능에 쓰임
5. Rendering
1) Scene
- OnWillRenderObject : 오브젝트가 표시되면 각 카메라에 한 번 호출
- OnBecameVisible / OnBecameInvisible : 오브젝트가 카메라에 표시되거나 / 표시되지 않을 때 호출
- OnPreCull : 카메라가 씬을 컬링하기 전에 호출
- OnPreRender : 카메라가 씬 렌더링을 시작하기 전에 호출
- OnRenderObject : 모든 일반 씬 렌더링이 처리된 후 호출
- OnPostRender : 카메라가 씬 렌더링을 마친 후 호출
2) GUI
- OnGUI : GUI 이벤트에 따라 프레임당 여러 번 호출
6. Pausing
- OnApplicationPause : 일시정지 상태를 가리킨느 그래픽스를 표시하도록 한 프레임이 추가 실행됨
7. Decommissioning
- OnApplicationQuit() : 애플리케이션 종료 직전에 호출
- OnDisable() :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되기 직전에 호출되며, 비활성화될 때마다 직전에 호출
- OnDestroy() : 오브젝트가 파괴되기 직전에 호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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