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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녘공부일지
[프로그래머스 C#] Lv.2 광물 캐기 본문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2927#
1. 정답코드 및 핵심 아이디어, 유의사항
하나의 곡괭이로 무조건 5개의 광물을 연속으로 캐야 하므로, 연속된 5개의 광물을 그룹으로 묶어서 비용이 많이 드는 그룹부터 가장 높은 등급의 곡괭이로 캐야 하는 문제
- 연속으로 캐야하는 광물 그룹을 주어진 곡괭이들로 캘 경우의 피로도를 담은 데이터클래스 GroupCostData
- [곡괭이, 광물] 에 cost 값을 가지는 2차원 배열을 활용 ( costArrays )
-> 광석들은 string 배열로 되어 있으므로,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int형 배열에 따로 담음
1) 연속된 5개의 광물을 데이터클래스 형식에 맞춰 list에 담음
- 5개가 되지 않아도 남은 광석이 없다면 담아야 함
주의) 곡괭이가 부족할 경우 캘 수 없는 광석이므로 리스트에 담아선 안됨
2) 데이터 클래스 내의 모든 피로도를 합친 값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함
- 가장 피로도가 많이 들 수 있는 광석을 좋은 곡괭이로 캐야 하므로 데이터 클래스 내의 피로도의 총합을 기준으로 함
+ 비교 우선순위를 stoneCost -> ironCost -> diamondCost로 비교하는 것과 동일 ( 주어진 조건에 의해 )
3) 정렬된 리스트에 순서대로 접근하며 가장 높은 등급의 곡괭이로 캠
- 피로도 총합에 따라 내림차순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0번 인덱스부터 순차적으로 캐나가면 됨
+ 주어진 광석의 개수가 50개 이하이므로 DFS로 풀이할 수도 있음
https://godgjwnsgur7.tistory.com/47
주석 참조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public class Solution
{
// 각 그룹을 주어진 곡괭이로 캤을 때의 피로도를 담은 데이터 클래스
public class GroupCostData
{
public int diamondCost;
public int ironCost;
public int stoneCost;
public GroupCostData(int diamondCost, int ironCost, int stoneCost)
{
this.diamondCost = diamondCost;
this.ironCost = ironCost;
this.stoneCost = stoneCost;
}
}
public int solution(int[] picks, string[] minerals)
{
int answer = 0;
var groupCostDataList = new List<GroupCostData>(); // 피로도 데이터 클래스 리스트
var costArrays = new int[3, 3] // [곡괭이, 광물] 에 따른 cost 값을 담은 2차원 배열
{
{1, 1, 1},
{5, 1, 1},
{25, 5, 1}
};
// 광석 string 배열 -> int 배열 (costArrays를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)
var mineralsIndex = new int[minerals.Length];
for (int i = 0; i < minerals.Length; i++)
{
switch (minerals[i])
{
case "diamond": mineralsIndex[i] = 0; break;
case "iron": mineralsIndex[i] = 1; break;
case "stone": mineralsIndex[i] = 2; break;
}
}
int index = 0;
int picksCount = picks[0] + picks[1] + picks[2];
// 1) 연속된 5개의 광석을 묶어서 List에 담음
while (picksCount > 0)
{
int diamondCost = 0;
int ironCost = 0;
int stoneCost = 0;
for (int i = 0; i < 5; i++)
{
// 만약 모든 광석을 다 캤다면
if (index + i >= mineralsIndex.Length)
break;
diamondCost += costArrays[0, mineralsIndex[index + i]];
ironCost += costArrays[1, mineralsIndex[index + i]];
stoneCost += costArrays[2, mineralsIndex[index + i]];
}
picksCount--;
index += 5;
groupCostDataList.Add(new GroupCostData(diamondCost, ironCost, stoneCost));
}
// 2) 모든 코스트의 합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
groupCostDataList.Sort((x, y) => CompareTo(x, y));
// 3) 가장 큰 값부터 다이아 -> 철 -> 돌 곡괭이로 캠
for (int i = 0; i < groupCostDataList.Count; i++)
{
if (picks[0] > 0)
{
picks[0]--;
answer += groupCostDataList[i].diamondCost;
}
else if (picks[1] > 0)
{
picks[1]--;
answer += groupCostDataList[i].ironCost;
}
else if (picks[2] > 0)
{
picks[2]--;
answer += groupCostDataList[i].stoneCost;
}
}
return answer;
}
// 데이터 클래스를 코스트 값에 따라 내림차순 정렬하기 위한 메서드
public int CompareTo(GroupCostData data1, GroupCostData data2)
{
int total1 = data1.diamondCost + data1.ironCost + data1.stoneCost;
int total2 = data2.diamondCost + data2.ironCost + data2.stoneCost;
return total1 > total2 ? -1 : 1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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