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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녘공부일지
[Algorithm C#] 소수 판별 최적화 알고리즘 (제곱근, 에라토스테네스의 체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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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수란?
1과 자기 자신으로만 나누어 떨어지는 수
- 시간복잡도 : O(log(√N)
public static bool IsPrime(int num)
{
if (num < 2)
return false;
for (int i = 2; i < num; i++)
if (num % i == 0)
return false;
return true;
}
2. 제곱근 활용
num = x * y 라고 했을 때 1 <= x, y <= num 이 성립한다고 가정
- x, y가 자연수라면 x, y는 num의 약수
- x, y는 서로 반비례, 대칭 관계에 있음 ( x가 커질수록 y는 작아지고 서로의 값이 바뀌여도 성립함 )
- x, y에 num의 제곱근을 넣는다면 좌우 대칭이 되므로 이후는 대칭식이 될 것
즉, 제곱근(sqrt) 범위까지만 나누어 체크하면 소수인지 판단 가능
- 시간복잡도 : O(sqrt(n))
public static bool IsPrime(int num)
{
if (num < 2)
return false;
for (int i = 2; i <= Math.Sqrt(num); i++)
if (num % i == 0)
return false;
return true;
}
3. 에라토스테네스의 체
- 이미지 출처 및 설명 : 위키백과
- 시간복잡도 : O(nlog(logn))
public static bool IsPrime(int num)
{
if (num < 2)
return false;
bool[] primeArray = new bool[num + 1];
for(int i = 0; i < primeArray.Length; i++)
primeArray[i] = true;
for (int i = 2; i * i <= num; i++)
if (primeArray[i])
for (int j = i * i; j <= num; j += i)
primeArray[j] = false;
return primeArray[num]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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